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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본 노조 총파업 해결책 ‘논란’ <단독>우편사업 민간이행 vs 공공성 적자보전
  • 윤상진 기자
  • 승인 2019.06.14 10:36 ㅣ 수정 2019.06.14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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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지단독] 전국우정노동조합이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는 1884년 우정총국 설립 이후 집배원들이 총파업을 한 전례가 없었다는 점에서 시선이 주목되고 있다.

노조가 주장하는 파업배경은 과중한 근무시간, 이로 인한 과로사와 불의의 교통사고로 올 상반기까지 199명이 사망했다는 것이다.

사측은 현재 우편분야에서 2000억원 적자가 우려된다며 충원과 주말배달 폐지를 노조 측과 합의했지만 아직 시행을 미루고 있다는 해명이다.

▲ 전국우정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2019 임단투 승리 및 완전한 주5일제 쟁취를 위한 '쟁의조정 신청·총파업 선언 기자회견'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반면 노조 측은 지난해 예금과 보험 등 비우편 분야에서 약 5000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며 집배원들의 복지를 해줘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사측은 우편과 예금회계가 분리돼 우편적자 보전은 일부분에 그치고 있다며 경영상의 애로를 나타내고 있다.

결국 ‘돈 되는 사업’과 ‘돈 안 되는 사업’으로 분리돼 집배원등의 복지는 어렵다는 논리에 노조가 발끈하고 파업을 들고 나선 모습이다.

어떻게 보면 국민기업이라 할 수 있는 우정사업본부의 돈 되는 금융 사업은 ‘효자상품’이고, 돈 안 되는 우편사업은 ‘서자취급’ 되는 행태가 아이러니 하다.

한때 우편국장도 사회 저명인사로 불렸던 과거시절을 회상하면 잘 나가던 우편국 호시절의 그리울 정도다.

이유야 어떻든 우편사업의 적자로 집배원 등 우편사업 관련된 일을 하는 이들이 열악한 환경근무조건으로 무방비로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면 근본적인 대책 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이와 관련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사업 분야를 민간으로 이행하고 돈 되는 사업인 금융 분야만 따로 분리해서 운영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여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그것이 싫으면 우편적자보전을 금융업에서 벌은 돈으로 대체하는 확실한 경영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여론도 우편사업은 국민편익과 직결되는 공공성이란 점에서 적자보전은 해줘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편 우본의 상급기관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 사건은 어떻게 조율해 나갈지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윤상진 기자  press@jeonp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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