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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변신로봇 '타이거' 공개4개 다리·바퀴로 전후·좌우 자유롭게 이동
  • 산업팀
  • 승인 2021.02.10 12:10 ㅣ 수정 2021.02.10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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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 구조용품 운송·과학 탐사·오지 상품 배송 등 수행 가능

현대차그룹이 4개의 다리와 바퀴로 험난한 지형도 자유롭게 이동 가능한 변신 로봇을 선보였다.

10일 현대차그룹은 걸어다니는 무인 모빌리티 '타이거(TIGER)'를 현대차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처음 공개했다. 타이거는 변신하는 지능형 지상 이동 로봇(Transforming Intelligent Ground Excursion Robot)을 의미한다.

현대차그룹 산하의 미래 모빌리티 담당 조직인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타이거는 2019년 미국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처음 공개했던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와 유사한 모듈형 플랫폼 구조를 갖췄다.

▲ 현대차그룹은 변신하는 지능형 지상 이동 로봇 '타이거(Transforming Intelligent Ground Excursion Robot, TIGER)'를 현대차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처음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타이거의 첫 콘셉트 모델은 'X-1'으로, 여기서 'X'는 실험용을 의미한다.

타이거와 엘리베이트 모두 사륜 자동차에서 4개의 다리가 달린 4족 보행 로봇으로 변신할 수 있고 복잡한 지형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타이거는 엘리베이트와 달리 무인 탑승 차량으로 설계됐다.

타이거는 길이 약 80cm, 폭 약 40cm, 무게 약 12kg에 4개의 다리와 바퀴가 달린 소형 무인 모빌리티로, 자재와 상품, 기기장치 등 다양한 유형을 운반할 수 있는 자율 플랫폼이다.

대칭적인 디자인을 채택해 전진과 후진뿐 아니라 좌우로도 쉽게 방향을 전환할 수 있다.

타이거는 도시에서 상품을 배송하고 원거리에 긴급 보급품을 수송하거나 센서와 계기판을 활용해 과학 탐사와 연구를 할 수 있다. 울퉁불퉁한 지형을 지나거나 장애물을 넘어갈 때는 로봇 다리의 보행 능력을 이용하고, 평탄한 지형에서는 다리를 안쪽으로 집어넣어 사륜구동 차량으로 변신한다. 또 접근이 어렵거나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지역으로 이동해야 할 때는 무인항공기(UAV)와 연결해 함께 구동할 수 있다.

차체 내부에는 별도의 화물 적재실을 갖춰 물품 보호기능을 강화했으며, 로봇 다리로 상시 수평을 유지할 수 있어 험로와 극지 등 노면의 상태가 불규칙한 공간에서도 물품을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다.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는 타이거를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으로 개발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엔지니어링 설계 분야의 선두 기업 '오토데스크', 콘셉트 디자인 전문 기업 '선드버그-페라'와 긴밀히 협업했다.

오토데스크와는 AI 기반의 '제너레이티브 디자인(설계자가 설정한 조건과 정의에 따라 수백, 수천 개의 최적화된 디자인을 신속하게 제시할 수 있는 방법)' 기술로 타이거의 다리, 휠, 섀시, 타이어까지 가볍고 견고한 3D 프린팅 제조가 가능하도록 설계 부문에서 협업했고, 선드버그-페라는 외부 스타일링, 차체, 섀시, 다리 부품 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 부문에 참여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에도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전 세계의 혁신적 기업과 협력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다각도로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작년 말 총 8억8천만달러(한화 약 9천588억원)를 투자해 '로봇 개'로 유명한 미국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기로 합의하기도 했다.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의 존 서 상무는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에서는 차량 이동성을 중심으로 한 기존 사고 영역을 넓혀 나가고 차량의 설계와 제조 방식까지 새롭게 생각하고 있다"며 "타이거와 같은 미래 모빌리티와 그 토대가 되는 신기술은 새로운 방향으로 우리의 상상력을 밀고 나갈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산업팀  press@jeonp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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